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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5.0 접합 항복
> PN 접합에 역 바이어스가 걸리면 무시될 정도의 작은 전류가 흐른다.
> 접합 항복(Junction Breakdown)만큼 역전압이 걸리면 전류가 크게 흐른다.
> 접합 항복 상태여도 파괴되는 현상은 꼭 아니다.
> 따라서 역방향 항복 상태에서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다.
> 전류가 변화되어도 전압이 동일한 특성을 이용한 소자를 제너 다이오드라고 한다.
> 항복 전압이 3.7V이면 전압이 높게 걸려도 3.7V만 걸린다. (파괴되지 않도록 적절한 R이 필요하다)
4.5.1 피크 전계 (Peak Electric Field)
> PN 접합에서 피크 전계(Epeak)까지 도달했을 때 접합 항복이 발생한다.
> 전계 식을 통해 항복 전압(VB)을 구할 수 있다.
4.5.2 터널링 항복 (Tunneling Breakdown)
> PN 접합의 EBD(Energy Band Diagram) 역전압을 가하면 N의 전도대역과 P 가전자 대역과 가까워진다.
> 이에 따라 P의 전자가 N 전도 대역으로 터널링이 발생할 수 있다.
> 이러한 터널링은 터널링 항복이라고 하며 캐리언 농도 N이 높고 항복 전압 Vr이 낮을 때 우세하게 발생하는 메커니즘이다.
4.5.3 애벌런치 항복 (Avalanche Breakdown)
> 전계가 점점 증가하면 P에 있던 전자들이 충분한 에너지를 얻어 공핍층을 가로지르게 된다.
> 그 중 일부는 충분한 운동 에너지를 얻어 격자와 충돌하여 전자 정공 쌍을 생성시킨다.
> 이런 현상을 충돌 이온화 (Impact Ionization)이라고 한다.
> 충돌 이온화로 생성도니 전자 정공 쌍들은 전계에 의해 또 다시 충돌 이온화하여 더 많은 캐리어들을 생성시킨다.
> 연쇄된 충돌 이온화에 의한 항복을 애벌런치 항복이라고 한다.
> 큰 항복 전압이 필요하면 접합의 도핑 농도를 낮춰야 한다.
> 에너지 밴드 갭이 커지면 항복 전압 또한 증가한다. (충돌 이온화를 발생시키기 위해 더 많은 전계가 필요하므로)
4.5.0 Junction Breakdown
4.5.1 Peak Electric Field
4.5.2 Tunneling Breakdown
4.5.3 Avalanche Breakdown
Reference
-. Chenming Calvin Hu, Modern Semiconductor Devices for Integrated Circuits, PEARSON(2013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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